디지털 노마드을 위한 조언 사기꾼들을 조심하라

재테크 - 돈을 보면 현실이 보인다


디지털 노마드을 위한 조언 사기꾼들을 조심하라

머뉘 0 512



디지털 노마드을 위한 조언 사기꾼들을 조심하라  

Kathryn Schroeder

 

 

그녀가 커피숍으로 걸어 들어가는 시간은 월요일 아침 9시 반이다. 그녀는 30살 정도 되었고, 반바지와 오스트레일리아 본다이 비치 탱크 탑을 입고, 구릿빛 피부를 과시한다. 바리스타가 같은 걸로 드리면 되죠.”라며 인사를 하고, 그녀는 구석 테이블로 가서 노트북을 휙 젖혀 연다. 페이스북을 체크하고,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며, 타자를 친다. 한 시간 후에 친구가 와서 도이수텝을 산책하고 풀장가서 놀자고 할 때까지. 그녀가 떠나는 걸 보면서, 나는 생각했다. “저것이야말로 완벽한 삶이다: 최소한만 일하고, 충분히 노는.” 이것이 내가 태국 치앙마이까지 온 이유였다 그녀처럼 디지털 노마드가 되어, 다시는 풀타임으로 일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

 

스포일러가 될지 모르겠지만, 진짜 디지털 노마드, 그러니까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은 하루 한 시간만 열심히 일하고, 나머지는 풀장에서 느긋하게 쉬면서 살지 않는다 내가 이걸 아는 이유는, 나도 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신화가 우리를 치앙마이의 관광거리로 만들었는데, 여행자들과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이 도시로 끌어들여, 우리가 어떻게 사는지, 자신들도 그렇게 살 수 있을지 알아 보게 만들었다. 그들은 여기서 유명” DN(디지털 노마드)들의 표적이 되는데, DN들은 그들에게 전자책, 교육 비디오, 마스터마인드 수업, 인생 상담 서비스 등을 팔며 돈을 번다. 그리고 그들을 다단계 판매로 끌어들여 자신들의 상품을 팔게 만든다. 그렇다. DN들은 치앙마이의 암웨이가 되길 바란다.

 

이것은 좁은 방에 얽매이지 않는 방랑자들의 수도를 어둡게 만드는 부정적인 흐름이다. nCrafts의 설립자 Nishant Agrawal은 레딧 게시물에서 치앙마이가 피라미드 구조가 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서로에게 거지 같은 물건을 팝니다. 신입들은 노마드 워크숍, 노마드 컨퍼런스, 노마드 기어, 노마드 휴양지 같은 것들에 빠지기 쉽습니다 e북을 사라, 꿈꾸는 삶을 살아라. 그지 같은 것들.” 유타에 근거를 둔 비영리 소비자 인식 연구소의 2016년 연구는 Agrawal의 의견을 지지한다. 연구는 다단계 판매를 결함이 있고, 불공정하며, 기만적,”이라고 묘사하면서, 그것을 또한 전염성이 강하고, 약탈적이며, 많은 참여자들에게 해롭다.”고 했다. 이 연구를 이끈 Jon M. Taylor는 모집된 사람의 99퍼센트가 돈을 잃고, 오직 1퍼센트만이 돈을 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독립적으로 연구하는 Tom Knoll은 디지털 노마드가 지역에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치앙마이 대학교와 협업하였다. 그는 OZY를 위해 이것을 분석하였다. DN들은 웹사이트를 메타 플랫폼으로 만들어, 일종의 판매를 위한 깔대기로 사용한다고 그는 말했다. 그 깔대기를 통해 팔로워들을 워크숍에 참여시켜, 제품 개발하는 법을 가르치고, 마지막에는 그들에게 DN들 자신의 제품을 팔도록 설득시킨다. “이것이 모든 것이 전개되는 양상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피라미드 구조화 됩니다.”라고 Knoll은 말한다.

 

분명히, 몇몇 DN들은 그들의 지식을 바탕으로 유용한 도움을 주기도 한다. StartCopywriting.com에서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호주인 프리랜서 카피라이터 Jesse Forrest는 치앙마이에 근거를 두고 있다. “현실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남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는 진짜 전문가라면, 그가 자신의 전문 지식을 판다고 해서 무엇이 문제가 되겠습니까?”라고 그는 말한다. 그를 짜증나게 하는 것은 현실 경험도 별로 없으면서성공을 운운하며 도구를 파는, 20대의 코치들작가들이다.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사는 꿈을 빨리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이 쉬운 먹잇감이 된다. 그들은 디지털 노마드들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책, “나는 4시간만 일한다의 저자 Tim Ferriss와 같이 되고 싶어한다. Knoll이 얘기했듯이, “9시에서 5시까지 근무, 30년 담보 대출, 401(k) 퇴직자 연금 제도를 특징으로 하는 부모 세대의 생활방식을 원하지 않는사람들에게, 피라미드 구조는 교활하게도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삶을 사는 쉬운 길을 제시한다. Knoll은 여행객들과 외국인들이 DN의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치앙마이에서 열리는 노마드 커피 클럽 모임에 몰려드는 것을 목격했다.

 

DN 생활방식은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는데, 치앙마이 디지털 노마드 페이스북 그룹을 보면 알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19,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DN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으며, 치앙마이를 방문했던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FlexJobs 2016년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의 15퍼센트 정도가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고 있었다. 그 그룹 중, 26퍼센트는 프리랜서였고, 18퍼센트는 사업가였는데, 기술적으로 볼 때 둘 다 디지털 노마드에 적절한 직업이었다. 그리고 탄력적 근무 시간을 원하는 밀레니엄 세대의 70퍼센트가 내세운 이유가 여행을 하고자 하는 욕구였는데, 이것은 바로 DN들이 상술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돈을 벌면서 세상을 돌아다니는 자유.

 

레딧에 글을 올린 후, Agrawal은 그가 치앙마이의 피라미드 구조를 폭로한 것에 대해 싫어요와 악플을 많이 받을 거라 예상했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는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은 커뮤니티가 아직 어두운 세력들의 새로운 마케팅 계획에 물들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난 치앙마이에 친구가 많이 있는데, 그 중 꽤 많은 수가 이러한 책략에 넘어갔습니다.”라고 그가 OZY에 이야기하였다. “그들은 진짜로 선량하고 좋은 사람들입니다. – 다만 사악한 의도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이용당했을 뿐입니다. 이것이 저를 화나게 만듭니다.”

 

몇몇 전문가들은 디지털 노마드 첫 세대가 원격 작업을 정당화시킬 좋은 유산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며, 사술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결국, 런던 비즈니스 스쿨에서 실시한 2014년 조사에 따르면, 2020년까지 우리의 절반은 이러한 형태의 일로 생계를 꾸려나가게 될 것이다.

 

 출처::

https://www.ozy.com/fast-forward/pro-tip-for-digital-nomad-wannabes-watch-out-for-the-scammers/76169/

 
번호 연재 목록 조회
연재글이 없습니다.
0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