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AI칩의 성공을 예측하는 실적 분석
AMD와 엔비디아의 주가 비교와 예상 실적 분석
오늘은 엔비디아의 경쟁자이자 최근 주가가 크게 하락한 AMD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엔비디아의 주가가 많이 회복했는데 AMD 경우에는 아직 멀어 보입니다. AMD 분명 작년말 AI 칩 mi 300을 팔기 시작했을 텐데 주가는 왜 이렇게 하락하고 있을까요? 특히나 이번 실적에는 300x 매출도 잡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주 실적 발표 일정은 화요일 장후가 정말 중요해 보입니다. 아마존, AMD 슈마이 몰려 있습니다. 최근 슈마이 2년 만에 예비 실적을 발표하지 않으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상태인데 과연 AMD 실적은 잘 나올까요? mi 300x 수요는 어느 정도일까요?
먼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는 AMD 예상 실적은 fq1 20 24라고 적힌 부분이 이번 1분기 예상 실적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큰 매출 상승이 예상되지 않습니다. AI 수해 주라면 예상 매출이 크게 늘어야 할 텐데 생각보다 예상치가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엔비디아 예상 실적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엔비디아는 작년 2분기부터 급격한 매출 증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만약 1분기 실적이 전문가들 예상치만큼 나오면 전년동기 대비 세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AMD 경우 이번 예상 실적은 전년 농기 대비 매출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주가가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번 실적 발표에서 리사수 CEO 했던 말 때문입니다.
AMD 23년 4사분기 실적 발표 장후 주가가 6% 이상 급락했습니다. 일단 회사가 제시한 가이던스가 월가의 기대치를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AMD 금방 반등해서 역사적인 전고점을 찍 수 있었던 이유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작년 4분기 주요 사업별 매출을 보면 데이터센터 부분은 23억 8천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38% 상승하면서 그나마 AI 수혜를 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해당 부분에는 서버용 CPU AI GPU 포함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 부분도 약 15억 달러로 연간 62% 상승했습니다.
반면 기존에 자라던 게임 부분과 인비리 부분은 각각 영간 17% 24% 감수했습니다. 또한 AMD CEO 리사수 2014년 데이터센터 GPU 매출이 35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며 지난 3분기 내놨던 예상치 20억 달러에서 15억 달러나 사양했습니다. 다만 출하를 시작했음에도 엔비디아의 h 100만큼 a 소식이 들리지 않습니다. 대형 계약이나 성능에 대해서 특별한 소식을 찾아볼 수가 없는데 그나마 마소와 오라클 정도가 있는 듯하고 메타의 경우 여전히 주력으로 엔비디아를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큰 여향이 없을 듯합니다. mi 300x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 에저 오라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도입될 예정이며 메타도 자사 데이터센터에 AI 추론 워크로드를 구동하기 위해 mi 300x 가속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AMD 실적 발표 자료를 보면 마수와 메타 오라클 정도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 아래 데리나 휴레 패커드 레노버 슈마커 등은 AMD 칩을 받아서 서버를 판매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AMD 매의 직접적인 여향을 끼치지는 못할 듯합니다.
결국 수요가 있어야 대리나 슈마도리 모스크와 여러 CEO 엔비디아 칩을 원한다는 뉴스는 많이 나와도 AMD 칩을 원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빅테크 여전히 AI 칩을 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소 실적 발표에서 cfo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어서 카스가 전년 농기 대비 79%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카팩을 늘릴 것이라 말했는데 AI 대한 수요가 엄청난 것이죠. 마소 뿐만이 아닙니다. 다른 빅테크의 카팩을 보면 AI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타의 경우 제가 실적 발표 그래서도 말씀드렸지만 24년에 메타의 역사상 가장 많은 카팩스 지출할 것으로 말한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2분기에 카펙스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그런데 AMD AI 칩 소식이 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분명 많은 기업들은 엔비디아 칩을 원하고 엔비디아와 계약을 했다고 홍보합니다. 자세히 보면 AMD mi 300x 구매했다 그나 성능을 보여주는 뉴스가 없습니다. 작년 말부터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분명 빅테크도 테스트용 칩들을 받아서 성능을 테스트해 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빅테크도 AMD 칩을 원한다고 말하는 기업이 없습니다. 분명히 엔비디아 다 어떤 부분에서 성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 또한 AMD 인텔이 엔비디아만큼 칩 성능을 따라간다 해도 엔비디아를 따라갈 수 없는 엔비디아 독보적인 기술이 있습니다. 이 모든 정보들을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는 엔비디아의 최근 상황과 AMD의 예상 실적에 대한 분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AMD와 엔비디아의 주가 비교 및 예상 실적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에 대한 전망을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AI 칩 시장의 동향과 대형 기업들의 수요 변화를 고려하여 미래의 투자전략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은 향후 기업의 주가 및 실적 변화에 대한 예측을 보다 정확히 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